
최근 ‘도파민의 시대’라 불릴 만큼 숏폼(짧은 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숏폼 중독’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문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영국 옥스퍼드 사전은 지난해 ‘브레인롯(Brainrot)’을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이 용어는 ‘뇌(Brain)’와 ‘썩는다(Rot)’의 합성어로, 1854년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처음 사용했지만 현대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과소비로 인한 뇌 기능 저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숏폼의 가장 큰 문제는 그 강력한 ‘중독성’이라고 합니다. 사용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며, 이는 자기 통제력을 약화시키고 일상생활의 리듬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하네요.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빠르고 강..